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남외국어고등학교

검색열기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특색활동

메인페이지 창의적 체험활동특색활동학교특색활동

학교특색활동

게시 설정 기간
학교특색활동 상세보기
2023학년도 교육운영 특색사업
작성자 경남외국어고 등록일 2023.04.14

01  자기주도 학습 역량강화프로그램

 

GNFL Global Leader 인증제

 

1. 교육 목적

. 자기주도적 활동과 경험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

.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력 있는 글로벌리더를 양성

. 대학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학생 이력의 체계적 관리

 

2. 기본 방침


. 경남외국어고등학교에서 가장 높은 권위가 인정되는 제도로 운영

. 정량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여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

. 다양한 교육과정과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

. GNFL Global Leader 명단에 등재된 자에 한하여, 3학년 진로학습지원부 멘토 자격 부여

 

3. 세부 방침

. 신청 자격은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함

. 활동기간은 3학년 1학기(5학기)까지이며, 고등학교 입학 이후 취득한 결과를 인정함

. 전체 4개 영역 점수 합이 90점 이상,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은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음

. GNFL 미래 인재 심사위원회에서 제출 서류를 검토한 후 일괄 선정하며, 필요시 개별 면접을 통해 확인함

. GNFL 미래 인재 심사위원회는 교감(위원장), 교육연구부장, 학년부장, 담당교사(이상 위원)으로 구성하며 관련된 모든 사항을 결정함

 

4. 신청 절차 및 방법

. 추천 기준표를 확인하고 자기 점수를 계산한다.

. 90점 이상이면 추천서를 작성하고 증빙서류를 준비하여 담임선생님의 추천을 받는다.

. 추천서와 증빙서류를 본관 교무실 담당선생님께 직접 제출하여 접수한다.

5. 접수 기간

. 1차 접수기간 : 2023. 03. 20. () ~ 03. 24. () 16:00

. 2차 접수기간 : 2023. 08. 21. () ~ 08. 25. () 16:00

6. 추천 기준표

. 기본 영역 : 최대 80

등급

점수

(1) 학업성취능력(필수)

전국연합평가 또는 정기고사 중 택1 제시

(2)

인성(필수)

(3)

독서활동

전국연합평가

정기고사

A

20

공통

영어 1등급

[,,,]

평균 2등급 이내

생활지도

2회 미만

20권 이상

2, 3학년

[//탐구1/탐구2] 백분위합 291

1학년

[/] 백분위합 194

A

16

공통

영어 1등급

[,,,]

평균 2.5등급 이내

생활지도

4회 미만

15권 이상

2, 3학년

[//탐구1/탐구2] 백분위합 285

1학년

[/] 백분위합 190

A

12

공통

영어 1등급

[,,,]

평균 3등급 이내

생활지도

6회 미만

10권 이상

2, 3학년

[//탐구1/탐구2] 백분위합 279

1학년

[/] 백분위합 186

 (1) 학업성취능력 (필수 항목)

- 전국연합평가 점수 계산 : 국어 백분위 + 수학 백분위 + (탐구1 백분위 X 0.5) + (탐구2 백분위 X 0.5)

- 전국연합평가 : 영어 영역 점수 1등급을 전제로 함

- 정기고사 : 학기말 성적 기준, 국어/수학/영어/사회 교과군 등급 평균 (소수 둘째자리까지 표시, 나머지 버림)

 (2) 인성 (필수 항목)

- 추천 신청 시점 이전 1년간의 생활관 및 학생안전교육부 칭찬 및 지도 대장의 지도 횟수 합산

 (3) 독서활동 : 학생부 독서상황 기록 및 경남외고 독서기록장을 기준으로 함

 

. 주제 탐구 글쓰기역량 영역 : 최대 20

등급

점수

(4) 탐구활동 실적

(5) 글쓰기활동

A

16~20

탐구활동 결과물 제출 3

탐구활동 결과물 발표 6

탐구활동 결과물 수상 3

탐구활동 : 자율진로탐구, 11프로젝트 등

               진로활동 관련 심화 탐구 활동

교내 및 교외 글쓰기대회 수상 3

교지, GNFL SQUARE, 신문 등 글수록

    (건당 1, 최대 3)

A

11~15

A

3~10

 

. 글로벌역량 영역 : 최대 20

등급

점수

(6) 외국어 관련 수상 실적

A

16~20

전공어(영어/일본어/중국어) 에세이대회 수상

외국어 말하기 토론대회 프로젝트대회 청소년모의유엔대회 수상

- 최우수(1) 5, 우수(2) 4, 장려(3) 3

- 동일 항목 실적 2회까지 인정

A

11~15

A

3~10

 

 

 라. 인증시험 영역 : 최대 20

점수

(7) 각종 인증 시험

TEPS

NEW

TEPS

TOEIC

TOEFL

JLPT

JPT

HSK

국어능력

인증시험

한자능력

검정시험

컴퓨터

활용능력

한국사

능력검증

10

900

525

950

100

N1

800

5

1

1

1

1

8

800

450

880

95

N2

600

4

2

2

2

2

6

700

420

820

90

N3

400

3

3

3

 

3

 

7. 제출 증빙 서류

기본 영역

 (1) 학업성취능력 : 해당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표 사본, 학생부 해당 교과학습발달상황 출력물

 (2) 인성 : 없음 (담당부서에서 일과 조회 후 확인)

 (3) 독서활동 : 학생부 독서상황기록 출력물, 개인 독서기록장

주제 탐구

글쓰기역량 영역

 (4) 탐구활동 실적 : 해당 결과물 사본 또는 활동을 증빙하는 학생부 기록 사항 출력물

 (5) 글쓰기활동 실적 : 해당 결과물 사본 또는 활동을 증빙하는 학생부 기록 사항 출력물

글로벌역량 영역

 (5) 외국어 관련 수상 실적 : 해당 상장 사본 또는 학생부 기록 사항 출력물

인증시험 영역

 (7) 각종 인증 시험 : 자격증 및 성적표 사본

 

학생부 출력물은 해당 페이지만 제출, 증빙 해당 부분을 형광펜으로 표시 후 제출

 

8. 참고 사항

. 항목 점수의 산정 기준일은 추천서 접수 기간의 마지막 날로 함

. 기본 영역 중 학업성취능력과 인성 점수는 필수 항목, 필수 항목 점수가 없을 시 서류 제출 불가

. 학생포상규정 제6(포상 대상자 제한)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 제출 서류가 허위로 판명된 경우, 학교 폭력 가해 학생은 인증제 지원 자격을 제한함

 

9. 기대 효과

. 학업 역량과 어학능력을 바탕으로 미래 인재 역량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양성

. 경남외국어고등학교의 인재상을 밝히고 모든 학생들이 창의성과 도전의식을 배양

 

10. GNFL Global Leader 인증 현황

년도

등재 날짜

인원

명단

2023

323

12

, , , , , , , ,

, , , (이상 3학년)



자율 진로 주제 탐구 활동

 

 

1. 교육 목적

) 학생들의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발상과 도전을 할 수 있는 토대 마련

) 자기 주도적인 탐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2. 기본 방침

)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연구 과제를 탐구하고 결과물을 작성

) 지도교사와 학생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함양

) 정규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 활용

 

3. 특징

. 학생의 진로나 관심 분야의 연구를 통해 수준 높은 지혜나 소양을 함양

.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창의적으로 심화·확장하여 연구

. 학생 스스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규 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방과후학교 수업을 지원

 

4.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연구활동 수행

ㆍ연구 활동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수행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적극 활용

수시

3~

12

00

 

5. 기대 효과

.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에 기여함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키움

 

 

교내 학술제

 

1. 교육 목적

. 학생의 진로에 관한 자기주도적 연구 분위기 조성과 결과물에 대한 추수 지도 병행

. 학생의 인문·자연과학 영역에 대한 비판의식과 탐구심을 고취하여 스스로 연구 주제 및 계획을 선정하고 연구하는 학내분위기 조성

 

2. 기본 방침

.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정된 시간 및 방과 후에 활동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연구능력을 키움

. 연구 주제에 대하여 아당 학술제에 참여한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토록 하여 탐구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도모

 

3. 세부 방침

. 전공 심화 탐구 부문

    1) 전공 관련 관심 주제를 탐색탐구하고 심화분석하는 활동으로 보고서의 형식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를 제출(UCC, 카드뉴스, 다큐멘터리, 포트폴리오, 소설, 신문 등)

. 교과 심화 탐구 부문

    1) 교과 수업에서 다룬 주제를 학생 스스로 또는 교사와 함께 심화탐구하여 인문사회 분야, 글로벌 분야, 융합 과학 분야, 창의 예술 분야에서 주제를 선정 후 연구보고서를 작성

 

4.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교내 학술제

학술제 공고

2

3/8

00

학술제 계획서 제출

2

4/8

탐구 활동

수시

4~6

9~11

학술제

2

7/12

 

5. 기대 효과

. 비판적 사고능력 등의 고급 사고력을 신장시킴

. 학습자 스스로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 설계 및 수행을 해봄으로써 탐구 능력을 배양함

. 학습자의 인문 및 자연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자기주도적 연구능력을 신장시킴



진로 융합 논리 프로젝트

 

 

1. 교육 목적

. 생각(思考)하지 않고, 과정보다 결과만을 중시하는 분위기에서 벗어나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하여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 진로 심화 탐구활동을 극대화함

. 세대의 특성에 맞고,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심화 문헌 조사(학술지, 논문 등) 방식을 활용해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탐구력을 높임

 

2. 기본 방침

. 온라인 학습 분위기에 맞춰 분야별(교육, 인문, 사회, 어문, 경영·경제, 광고·미디어, 자연, 예체능 등) 진로를 정하여 온라인의 1차원 검색을 넘어서 심화 검토를 통해 지적 호기심을 충족케 함

. 참가 학생(개인 또는 모둠)이 자율적으로 멘토를 선정해 심화 독서를 바탕으로 한 깊은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

. ‘자기 주도적인 탐구에 대한 주의사항 및 방법을 인지시킨 후 3학년 학생들에게 계획서를 받아 진행함

 

3. 세부 방침

. 방법

논리학 교과 수업에서 쌓은 지식을 중심으로 지적 호기심을 갖고 진로와 관련하며 주제를 심화탐구하여 교육계열, 인문계열(역사학, 철학), 사회계열(사회학, 심리학, 정치외교학, 행정학), 어문계열(영어, 중국어, 일본어, 기타 외국어), 경영·경제·통계 계열, 광고·미디어 계열, 자연 계열(수학, 과학, 의학), 예체능 계열(음악, 미술, 체육) 8계열에서 관련 주제를 선정 후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아이디어로 해결 방안을 마련하여 결론에 이르는 연구보고서(A4 10매 내외)를 작성

       

. 주의사항

    1) 개임 혹은 팀(3인까지)으로 참여 가능하며, 논리학 교과에서 배운 이론(오류 점검, 근거 강화 활동)을 반드시 활용해 자신의 진로의 논리성을 강화한다는데 그 목적을 둠

    2) 탐구활동의 동기이자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멘토와 함께 심화 독서활동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3) 주어진 보고서의 형식을 지키고, 완성된 보고서는 워드프로세서(Word 제외)를 이용하여 작성한 후 출력본과 함께 프리젠테이션(PPT) 출력본을 함께 제출함

    4) 결론에 이르는 과정에서 연역추론, 귀납추론 중 반드시 하나 이상의 방식으로 논증하는 과정이 있어야 함

4.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진로 융합

논리 프로젝트

안내문 공고

1

3

00

계획서 제출(개인 또는 모둠)

1

4월 초

심화 연구 과정 및 중간 점검

수시

4~ 6

결과물 제출(보고서, ppt, 요약 발표지)

1

7

연구 결과 발표회 및 피드백

수시

7

 

5. 기대 효과

.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기 주도적인 탐구활동으로 연계하여 탐구력을 높임

. 학습자 스스로 진로에 대한 의문점을 논리학의 도구를 통해 연구 설계 및 수행해봄으로써 탐구 능력 배양과 함께 논리성을 강화할 수 있게 함

. 논리학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이미 지식과 이론으로 개념화된 주제들을 달리 생각하는 훈련을 통해 진로와 관련한 자신의 주장에 대한 오류 분석 및 근거 강화 활동과 더불어 논증의 방식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게 함

 

 

 

02  글로벌 리더 양성 어학프로그램

 

GMP(Global Meeting with Prominent People) Program

 

1. 교육 목적

. 국제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기회로 활용

. 글로벌 시민의식함양 및 국지적 사고의 틀을 세계로 확장

. 학생 스스로 프레젠테이션을 구상, 기획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

 

2. 기본 방침

. 각 국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발표 및 영·대사님의 피드백을 받음

. 질의응답 및 토론 활동을 통한 각 국의 다양한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함

, 학생들은 해당언어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여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가짐

. 다양한 국가(미국, 중국, 일본, 폴란드, 국제기구 종사자 등)의 영·대사를 초청하여 강연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GMP

Program

ㆍ주부산 일본국 총영사관 영사 강연

ㆍ주부산 중국 영사 강연

ㆍ주부산 미국 영사 강연

1

5

~

7

00

00

00

 

4. 기대효과

. 주제발표 및 피드백을 통한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제고함

. 외교관과 국제기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다양한 국가의 영·대사님들과의 교류를 통한 문화 이해와 글로벌 리더로서의 발판을 마련함

 

 

 

 

International Exchange Window

 

1. 교육 목적

. 한국-대만 학교 간 쌍방향 교류기회 확보

. 양국 학교 간의 교류증진 및 초, , 고등학생들의 국제이해도와 세계사회 시민으로서의 역량 강화

 

2. 기본 방침

. 상호 초청을 통한 문화 및 학술 교류함

. 네트워크 기반 온라인 교류 활동을 진행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해외 교류단

유치 사업

상대 학교의 교사 혹은 학생을 초청해 현지에서 교류 (자매학교, 수업 체험, 언어 및 문화 체험, 인문 사회탐방, 주제연수, 기능교류, 단기 사제 교환 등)

수시

연중

00

교사/학생

해외 방문

상대 국가를 방문, 교류 진행 (자매학교, 수업 체험, 언어 및 문화 체험, 인문 사회탐방, 주제연수, 기능교류, 단기 사제 교환 등)

온라인 국제교류

활동

상대방 학교의 교사 또는 학생을 초청해 온라인상에서 교류 활동을 진행 예: 국제 펜팔, 언어 및 문화교류, 공동수업, 주제 토론(SDGs ), 국제 프로젝트 참여 등

온라인 교육 여행 프로그램

한국과 대만이 양측을 연결하는 창구를 만들어 대규모의 쌍방향 교류와 파트너학교에서의 온라인상 교류 활동 추진

오프라인 교육 여행 프로그램

한국과 대만이 양측을 연결하는 창구를 만들어 대규모의 쌍방향 교류와 파트너학교 현지 방문 및 오프라인 교류 활동 추진

 

4. 기대 효과

. 각 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을 양성함

. 학교 방문 및 공동 수업, 주제연수 등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함

. 코로나 이후 시대 지속 가능한 청소년 국제 교류 활동 방안을 갖춤



International Forum & Cultural Exchange

 

 

1. 교육 목적

. 학업증진 및 글로벌 리더쉽을 함양함

. 교류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키움

. 다양한 교육과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함

 

2. 기본 방침

. 상호 초청을 통한 문화 및 학술 교류함

. 정규 수업시간을 통해 공동으로 수업을 진행함

. 학기 중 정기적으로 Skype를 이용한 학술 토론회 시간을 가짐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International Forum & Cultural Exchange

ㆍ중국 낙양시 제 1 고급 고등학교 교류

ㆍ중국 초작시 제 1 고등학교 교류

ㆍ일본 오카야마현립 죠오토오(城東)고등학교 교류

ㆍ뉴질랜드 Westlake Boy’s High School 교류

수시

연중

00

00

 

4. 기대 효과

. 각 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을 양성함

. 학교 방문 및 홈스테이를 통해 서로의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함

. Skype를 활용한 지속적인 토론 활동을 통해 시각의 다양화 및 견문을 확장함

 

 

   특수 외국어 배우기

 

 

1. 교육 목적

. 해외 교류 확대로 교류 상대국이 많아짐에 따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특수 외국어 교육을 통해 다양한 국가 및 국제 이슈에 관심을 가지게 하며, 이를 통해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힘

 

2. 기본 방침

. 중동, 아프리카, 유럽, 중남미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주관하는 특수외국어 진흥사업을 통해 해당 언어학습 기회 제공

. 언어교육, 세계시민 교육, 다문화 교육 등과 연계하여 폭넓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

. 문화 체험활동 행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특수 외국어 배우기

ㆍ수요조사 및 수업 구성

ㆍ수준별 특수외국어 교육 지원

ㆍ언어 및 문화 체험활동 행사 개최

1

연중

00

00

 

4. 기대 효과

. 적극적인 언어 사용을 통한 학습 동기 강화

. 특수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스터디그룹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분위기 형성

 

 

창작 영어 연극제

 

 

1. 교육 목적

. 활기차고 즐거운 영어 학습 방법을 제시함

. 세대성향이 반영된 연출을 통해 교훈적 공감능력을 제고함

. 학생들의 진로연계를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함

.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고,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도전과 격려의 장을 제공함

 

2. 기본 방침

. 전 학년이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함

. 선배와 함께하는 진로캠프행사와 연계하여 공연함

. 학생회를 주축으로 하여 학생들 스스로 연극 대본 및 연출 등을 구성함

. 학생들의 진로 및 고민을 주제로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창작 영어 연극제

ㆍ영어 연극 기획단 출범

ㆍ연극 대본 작성

ㆍ출연진 구성 및 연습

ㆍ공연

1

2

00

 

4. 기대 효과

. 문학적 감수성 및 창의력을 고취시켜 창의융합인재로 육성함

. 학생들 스스로 구성과 연출 등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사고를 확장함

. 영어 연극 체험을 통해 삶을 이해하고, 자기 발견의 기회를 제공함

. 연극 연습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배려 및 협동심과 책임감을 배양함

. 다양한 표현과 상황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실생활 영어 활용 능력을 향상함

 

전공어(중국어, 일본어) 연극제

 

 

1. 교육 목적

. 활기차고 즐거운 영어 학습 방법을 제시

. 세대성향이 반영된 연출을 통해 교훈적 공감능력을 제고

. 학생들의 진로연계를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

. 해당언어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고,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도전과 격려의 장을 제공

 

2. 기본 방침

. 아당학예제와 연계하여 공연함

. 2학년 영중과, 영일과 학생들을 주축으로 각 1회의 공연을 준비함

. 중국인 학생들과 함께 공연하여 실질적인 언어학습 기회를 제공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전공어(중국어, 일본어) 연극제

ㆍ전공어 연극 기획단 출범

ㆍ연극대본 작성

ㆍ출연진 구성 및 연습

ㆍ공연

1

12

00

00

 

4. 기대 효과

. 학생들 스스로 구성과 연출 등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사고를 확장함

. 학년 전체가 함께 준비함으로써 협동식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을 함양함

. 다양한 표현과 상황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실생활 영어 활용 능력을 향상함



전공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단편 영화제

 

 

1. 교육 목적

. 다양한 형태의 외국어 학습 방법을 제시하여, 교실 상황을 벗어나 외국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전공어 영화제작을 통해 해당언어와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동 작업을 통해 협력심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

 

2. 기본 방침

. 창작 영어 연극제와 연계하여 진행함

. 10분 내외의 명확한 주제의식을 담은 영화를 제작함

.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전공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단편 영화제

ㆍ시나리오 및 계획서 제출

ㆍ최종 작품 제출 및 심사

ㆍ단편 영화 상영

1

2

00

00

00

 

4. 기대 효과

. 적극적인 언어 사용을 통해 학습동기 강화함

. 편집 과정 등을 통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강화함

. 과제 중심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 및 표현능력 배양함

 

03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We Are The World

 

 

1. 교육 목적

. 다양한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타인의 어려움과 아픔을 공감

. 나눔을 실천하여 건강한 인성을 지닌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도움

. 교육, 캠페인 활동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변화를 도모

 

2. 기본 방침

. 아동 결연 후원 단체와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함

.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ADRF 등 아동 결연 후원 단체의 프로그램을 교내에서 실시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We Are The World

ㆍ아프리카·아시아 난민 교육 후원

ㆍ나눔 클래스

ㆍ신생아 살리기 모자뜨기

ㆍ아우인형 만들기

ㆍ사랑의 밥그릇 저금통 캠페인

수시

연중

00

 

4. 기대 효과

. 자율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통하여 포용력을 갖춘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함

. 다양한 형태의 인성교육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올바른 가치관과 삶의 자세를 선택함



수어교육

 

 

1. 교육 목적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공감능력을 배양

. 만국 공용어로 자리 잡은 수어 습득을 통하여 사회적 책임감과 글로벌 역량을 제고

 

2. 기본 방침

.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수료증을 발급함

. 수업 교재와 수강료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함

. 기초(초급) 과정, 중급 과정, 고급 과정을 개설하여 학생의 희망에 따라 수강함

 

3. 특징

. 양산시 농아인 협회와 연계하여 교육을 실시함

. 학기 단위로 운영되며 대화 중심의 교육을 진행하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익힘

 

4.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자

수어교육

운영계획수립

ㆍ기초 수요 조사

학기초

00

00

강좌조직

강좌 개설 및 강사 섭외

학기초

결산 및 통계

ㆍ수료증 발급

ㆍ만족도 및 설문 조사

학기말

 

5. 기대 효과

.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해력 증진과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갖춤으로써 소통능력을 증진함

 


나라사랑교육

 

 

1. 교육 목적

. 우리 영토, 영공, 영해에 관한 주권의식을 함양

. 독도 바로알기 교육으로 국토 사랑과 국토 수호 의지를 고취

. 통일 대비 교육을 강화하여 올바른 국가관과 통일 안보관을 확립

.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성찰과 평화 감수성을 갖춘 시민 양성

. 체험 중심의 국가의식 교육을 통한 나라사랑 실천의지를 함양하고 애국심을 고취

 

2. 기본 방침

. 교과 수업을 활용한 계기교육을 활성화함

. 교내외 다양한 활동을 바탕으로 올바른 국가관을 형성함

. 나랑 사랑 관련 창체 및 자율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함

. 교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행사 및 교육을 추진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나라사랑 교육

ㆍ나라사랑 계기교육 실시

ㆍ역사 바로 세우기 교육 실시

ㆍ나라사랑 관련 동아리 활동 적극 지원

ㆍ한국사 경시대회 개최

ㆍ독도 교육주간 운영 및 캠페인 활동 전개

통일안보 교육 실시

ㆍ다문화 교육 실시

ㆍ국제교류 교육 실시

ㆍ정규 교과 수업 시간과 방과후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 활용

수시

연중

00

00

 

4. 기대 효과

. 확고한 역사관 확립과 국토 수호 의식을 고취함

. 세계 속 한국의 위상과 역할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함

. 통일의 중요성 인식 및 통일 안보교육을 강화함

. 평화ㆍ통일교육 내실화로 미래세대의 평화ㆍ통일 역량을 강화함

. 사관학교 및 사학, 정치외교학, 정책학, 문화콘텐츠학 등 관련 학과 대입에 대비함



무인판매제도

 

 

1. 교육 목적

. 학생들의 자율성과 정직, 책임감을 함양

.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 학생 스스로 양심을 지키도록 함

 

2. 기본 방침

. 기숙사 자치위원 입회하에 매달 학년별, 기숙사별 양심률을 공개함

. 매점 내 자율판매대를 설치하여 학생 스스로 구입한 물품 대금을 지불함

. 정기적으로 무인판매 운영에 관한 학생회 대의원회의를 개최하여 학생의 의견을 반영함

. 매일 저녁 기숙사 내에 간식(, 우유 등)을 비치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금액을 지불하고 원하는 간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무인판매제도

ㆍ기숙사 내 간식 자율구입

ㆍ매점 자율판매

수시

연중

00

 

4. 기대 효과

. 정직과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함

. 사회생활과 인간관계 형성에서 정직이 주요 덕목임을 알게 됨



양심 우산

 

 

1. 교육 목적

. 학생들이 공공 기물의 소중함을 알도록 함

. 우천 시 교내 건물 간 이동 중 학생 안전사고 예방 및 배려심을 함양함

 

2. 기본 방침

. 모든 학생이 양심 우산의 혜택을 누리도록 함

. 학생들 자발적으로 우산을 잘 관리하도록 지도함

. 우천 시 언제든지 양심 우산을 사용하고 다시 양심 우산꽂이에 반납함

. 각 기숙사와 강의동, 도서관 등 학생들의 생활공간에 양심 우산을 비치함

. 정기적으로 회수율을 점검하고 파손 우산은 수리하거나 재구매하여 비치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양심우산

ㆍ교내 양심우산 비치

ㆍ파손 우산 수리 및 재구매

수시

연중

00

 

4. 기대 효과

. 갑작스런 날씨 변화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함

. 공공의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와 자발적인 책임감을 배양함

 


Unesco Project

 

 

1. 교육 목적

. 유네스코의 이념을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실천

. 학교 구성원이 실질적인 활동의 운영 주체가 되어, 시범적, 실험적 교수법과 교육 활동을 활성화

 

2. 기본 방침

. 학교 구성원 전체가 학습하고 참여하는 활동을 장려함

. 모든 학급에서 프로젝트를 구상하여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가치와 이상을 실천함

. 유네스코의 7대 핵심 주제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해 관련된 다양한 학습과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함

. 연말에 학생의 이해도와 태도 변화를 조사하여 활동을 내용을 알릴 수 있도록 학술제와 연계하여 전시회를 개최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자

Unesco Project

계획

ㆍ추진 계획 수립

ㆍ운영 세부 계획 수립

학기초

00

00

00

00

실천

ㆍ동아리 연계 활동

ㆍ유네스코학교 학급 프로젝트 활동

ㆍ국제이해프레젠테이션

ㆍ유네스코학교 홍보

연중

결과 분석 및 보고

ㆍ유네스코학교 학급 프로젝트 평가

ㆍ운영 보고서 작성 및 결과 보고

ㆍ유네스코캠페인 실행

연중

 

4. 기대 효과

. 생들의 세계 시민 의식과 바른 인성을 함양함

. 개별 학교의 특색을 살려 교과과정뿐만 아니라 동아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함

. 평화와 협력, 상호 존중과 관용, 나눔과 배려 등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가치와 정신을 함양함



04 교양과 전문지식 함양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아침을 여는 인문학

 

 

1. 교육 목적

. 지적 탐구 활동과 자기개발을 진흥하고 독서문화를 진작시키며, 학교 교육의 거점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확대

. 학생들에게 독서와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여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형성하고 아울러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

. 인문학을 통해 학생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 가치와 체계적이고 정리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지적 관심을 자극

 

2. 기본 방침

. 학생 대상 학교도서관 운영 프로그램 수립

.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 권장 도서를 학년별로 선정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자

아침을 여는 인문학

ㆍ인문학, 국어·영어·중국어·일본문화, 융합과학, 수학, 경제 분야에서도서를 선정

학교생활기록부에 개인 독서 활동 이외에 차별화된 독서상황을 기록

연중

학년

부장

 

4. 기대 효과

. 매일 아침 자투리 시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학습 분위기 정착에 기여

. 다양한 분야의 인문학 독서를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파악하고 정립

. 독서의 생활화를 통해 토론 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독서 문화를 확산

. 인문학 독서 및 토론을 통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춤



문학의 밤

 

 

1. 교육 목적

. 각 학급 특색사업으로 학생들이 주제를 가지고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

. 기숙사 학교의 장점을 살려서 전교생이 독서 활동 후 교실, 강당, 도서관 등 다양한 장소에서 토론, 발표, 연극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함

 

2. 기본 방침

. 매년 1학기 각 학급 특색사업으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전교생이 참여하도록 유도함

. 학급별 체험활동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작성하여 대학 입시 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함

. 담임과 함께하는 문학의 밤 행사가 되도록 만듦으로서 학창 시절의 담임과의 좋은 추억을 만들어줌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문학의 밤

ㆍ각 학년별 학급별 참여 유도

ㆍ각 학급별 도서 선정 및 활동계획 수립

ㆍ문학의 밤 행사 기획 및 추진

1

7

학년

부장

 

4. 기대 효과

. 단체 독서 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독서 활동의 자세를 함양하고 독서 습관을 기름

. 주제에 따른 독서 활동을 통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발표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는 논리력을 향상시킴



바칼로레아 교실

 

 

1. 교육 목적

. 정규 교과 논술과 연계한 탐구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수업과의 연계성을 강화

. 독해력의 근본이 되는 고전을 읽음으로써 다른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독해력 향상을 도모

. 논제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서 학생 스스로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상황을 바라보는 유연한 사고력을 배양

.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수업 내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읽기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훈련 실시

 

 

2. 기본 방침

. 연간 계획에 따른 논술 교과 운영과정에 따라 다양한 영역의 읽기를 실시함

. 고전에 대한 의미 있는 독해를 위해 담당 교사의 강의와 학생들의 적극적 활동을 겸함

. 정답을 요구하는 독해가 아닌 창의적 해결 방안 생성을 위해 각 도서의 내용과 관련 있는 실제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기름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업무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논술

논술의 개념 정립 및 활용 방법 익히기

독서활동을 통한 논증적 글쓰기

상시

연중

00

멘토와의 만남프로젝트

시사 쟁점 상황극 발표프로젝트

대학별 논술우수자 전형 대비를 위한 교육

 

4. 기대 효과

.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한 심화 독서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름

. 멘토를 찾는 상황을 마련하여 학생의 진로에 대한 논리성 획득의 기회를 제공함

. 정규 논술 수업의 이해를 통해 논리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함

. 특수 목적고의 설립 목적에 비추어 동, 서양의 고전을 탐독함으로써 국제 이해 감각을 기름



05  학생자치활동 프로그램

 

경남외고 홍보대사

 

 

1. 교육 목적

. 학교 위상 제고 및 경남지역 우수 중학생을 유치

. 학교에 대한 자긍심 제고와 선후배 간 유대감을 강화

.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학생의 자율적, 적극적 참여를 통한 애교심 함양

 

2. 기본 방침

. 본교 입시전형 도우미로 활동함

. 학생의 자율적 참여를 통하여 학교 사랑 의식을 제고함

. 자율적 교육활동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 만족도를 제고함

.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SNS 등을 활용, 경남외고 홍보 도우미 활동을 함

. 학생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학교 및 지역사회 기여도를 향상함

. 학교 홈페이지 학교홍보실 에 학교 교육활동 관련 기사를 작성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경남외고 홍보대사

ㆍ경남외고 홍보대사 선발

-30명 내외 선발

-1차 선발 교육활동 기사 작성

-2차 선발 면접

ㆍ수습 교육 3개월 진행

GNFL SQUARE 발간

수시

연중

00

 

4. 기대 효과

. 경남외고에 대한 지역사회의 긍정적 이미지 증대 효과

. 홍보대사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진로진학 체험활동 기회 제공

. 재학생과 졸업생 및 학부모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학교 정보 제공



생활관 자치위원제

 

 

1. 교육 목적

. 자율적이고 자립적인 생활 태도를 습관화함

. 규범과 질서를 존중하는 생활 태도를 배양함

. 자발적인 활동 및 협력을 통해 선, 후배 동료 간의 연대감을 증진함

 

2. 기본 방침

. 자치위원은 학교장이 임명하고, 임기는 1학기로 함

. 학생 자치위원회 회의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함

. 자치위원의 활동은 사감 교사를 보좌하고, 봉사 정신으로 기숙사의 제반 활동을 솔선수범함

. 학생들의 자치능력을 함양하고 기숙사 생활의 자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기숙사에 자치회를 둠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기숙사 자치위원

ㆍ자치위원회 구성

- 학년별 남, 여 각 1명의 자치위원장

- 2명의 자치부위원장

ㆍ학생 자율적으로 구성

ㆍ기숙사 운영위원회의 자문

수시

연중

00

 

4. 기대 효과

. 기숙사 자치위원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문화를 창조함

. 인성교육 강화를 통해 단체생활 속에서 배려, 소통, 협력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함

 


학생 주도 스터디그룹(서로배움터) 활동

 

1. 교육 목적

. 진학 정보 교류

    1) 또래 교우들이 원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게시하여 진로 탐색을 도움

    2) 시기별로 진학 정보를 게시하여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함

. 학습활동 지원

    1) 수시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사와 협의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 분위기를 조성함

    2)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컨설팅 또는 구체적인 학습 멘토링 활동을 제공함

    3) 시사 이슈 등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에 부합하는 정보 및 자료를 게시하여 학습활동을 도움

 

2. 기본 방침

. GNFL 글로벌 리더 명단에 등재된 학생으로 진학학습 지원 멘토단을 구성함

. 연간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구성원 상호 간에 협조하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

. 3학년 학생에게 필요한 학습과 진로의 정보를 제공하여 유의미한 지원 활동을 수행함

. 연간 활동 계획과 실제 활동일지를 바탕으로 봉사 시간을 부여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학생 주도

스터디그룹

(서로배움터)

ㆍ구성원 선발

GNFL 글로벌 리더 명단에 등재된 학생 중 희망자

ㆍ구성원 역할

멘토단의 장은 구성원의 활동을 총괄하고,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영역별 활동을 지원

학급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

학업 분위기 조성 및 학습 도우미 역할

대입설명회 사전 준비 및 제반사항 지원

ㆍ정기적인 학습 지원 회의 참여

수시

연중

00

 

4. 기대 효과

. 학생주도 진학 정보 및 학습활동을 활성화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분위기 정착에 기여함

. 또래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정보와 학습 지원을 제공하여 밝고 건강한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함

. 학생과 교사 간의 원만한 소통을 통해 효율적인 교수학습 분위기를 조성함



학생 주도 진로 특강

 

 

1. 교육 목적

. 학생의 진로에 대한 능동적인 자료 조사 활동을 통한 구체적인 미래 설계 활동 및 발표를 통해 진로 관련 전문성을 갖추어 나갈 수 있는 장을 마련

. 자신의 주요 진로 희망 분야와 더불어 다양한 직업 세계에도 관심을 가지며 넓은 시각으로 직업 사회를 바라보는 능력 함양

 

 

2. 기본 방침

. 개별적(또는 모둠별)으로 진로 희망 분야를 정한 후 본격적인 진로 탐색 활동 시작

. 진로 업무 담당 학생이 학급의 자체적인 순번을 정하여 발표 준비 기간 및 날짜 조정

. 본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내용을 주어진 진로 활동지에 정리한 후 정해진 시간에 학급 학생들 앞에서 발표를 통해 진로 개발 역량 향상을 유도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학생 주도 진로 특강

학생들의 진로 희망 분야에 대한 조사 후 발표 순번 정하기(개별 또는 조별)

본인의 희망 진로와 관련하여 조사한 내용을 주어진 진로 활동지에 정리하여 학급 학생들에게 소개

진로 포트폴리오로 활용

수시

연중

담임교사

 

 

4. 기대 효과

. 학생 스스로가 강연자가 되어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고차원적인 사고력 함양을 도모

. 학급 전체가 진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협력 활동을 통해 진취적인 진로 개척 분위기 조성

 

06  미래교육을 위한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교 자율 장학

 

1. 목적

. 학생 중심, 현장 중심의 장학활동 활성화로 역량 중심 미래 교육 강화

. 학교 주도 장학활동 활성화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행복한 학교 구현

.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기반을 둔 자율 장학 시스템 구축으로 학교 교육력 강화

 

2. 기본 방침

. 교사들의 요구를 고려한 교내 자율 장학 계획 수립

. 전문적 학습 공동체에 기반들 둔 수업 혁신을 위한 장학활동 활성화

.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위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수업장학

ㆍ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정례화 및 수업 나눔 확산

수시

연중

교장

교감

00

자기장학

ㆍ수업만족도 설문조사로 자기 수업 진단

1

10

약식장학

ㆍ학교 관리자의 장학활동

수시

연중

자체연수

ㆍ협의회, 토론, 연수 등 자체연수 계획 수립 실행

수시

연중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원 장학

ㆍ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교육과정 내실화

수시

연중

중등 교장 교감

자율장학협의회

ㆍ교장교감 자율장학협의회 연간계획에 따라 운영

4

분기별

고등학교 교사

자율장학협의회

ㆍ제2장학군 교사자율장학협의 연간계획에 따라 운영

4

분기별

 

4. 기대 효과

. 학교 주도 자율 장학 시스템 구축으로 수업 혁신 유도

. 현장 중심 장학활동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 학교 주도 장학활동 활성화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행복한 학교 구현

전문적 학습 공동체

 

1. 목적

.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연구 성과 축적

. 동료 간 협력 활동을 통해 협력·소통 문화 실현

. 공동 연구 · 공동 실천을 통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질적 개선

 

2. 기본방침

. 수업 혁신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의지를 고양하기 위해 자체 연수 및 워크숍을 진행함

.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안 교원학습공동체의 날을 정기적으로 운영함

. 구체적 실천과 방안을 습득하기 위해 수업 나눔을 실천하고 반드시 협의회를 통해 학생과 교사의 배움과 성장 과정에 대해 협의함

 

3. 세부 추진 계획

단위 업무

세부 추진 내용

횟수

시기

담당자

교원학습공동체

구성

ㆍ교원들의 비전공유 및 자발성·전문성을 바탕으

로 조직 (단순 친목 및 동호회 활동 제외)

ㆍ교육활동 중심(교육과정 재구성, 수업·평가,

활교육)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

1

3

교육

연구부장

활동 진행

ㆍ주제 관련 연구 활동 전개

ㆍ교육활동의 구안·실천·나눔

수시

3~

11

성찰 및 공유

ㆍ활동 결과 정리 및 평가

ㆍ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성과 나눔 (교육지원청

주관 네트워크, 워크숍, 연수 등을 통한 운영 사

례 공유)

수시

연중

 

4. 기대 효과

) 자율성과 책무성이 조화로운 학교 자율 운영체제 실현

) 미래사회 변화의 방향성을 인식하고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 제고

)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 문화를 기반으로 교원의 자발적 성찰과 배움, 나눔의 문화 일상화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