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및 외국어 학습 강화를 통해 국제 사회의 리더를 양성함.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거나 학습 내용과 관련이 있는 주제를 학생과 교사가 협의하여 선정한 후 학생들을 몇 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토론하고 발표
각 교과별 특성과 단원의 내용에 따라 수업시간의 약 20% 내외를 토론 수업으로 진행함.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거나 학습 내용과 관련이 있는 주제를 학생과 교사가 협의하여 선정한 후 학생들을 몇 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토론하고 발표함.
자율, 진로, 동아리, 봉사활동의 개별화 및 다양화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갖추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육성에 초점을 맞춤
방과 후 시간, 주말 등을 이용하여 본교 교사와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학년별, 수준별로 다양한 방 과 후 강좌를 개설
교과 및 비교과 수업 등 학생 개인 수준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의 지적 능력 향상 기회 제공
2017년 전국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 선정
정규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지도교사와 학생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함양
다양한 국가(미국, 중국, 일본, 폴란드)의 영, 대사 및 국제기구 종사자 초정 강연을 통해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및 국지적 사고의 틀을 세계로 확장
학생 스스로 프레젠테이션을 구상, 기획함으로써 종합적 사고능력 개발 및 언어 능력을 향상
국제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리더 양성 및 글로벌 시민의식함양 및 국지적 사고의 틀을 세계로 확장하는 기회제공.
International Forum & Cultural Exchange(국제교류 메뉴 참조)
창작 영어연극제
전공어(중국어,일본어) 연극제
영어 독서토론 프로젝트
학생 주도의 자치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름.
문화 예술, 경제 경영, 인문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균형 잡힌 인재 양성
동아리 활동방 참조
매년 1인 1도서 기증 운동을 전개하고, 독서주간을 선정하여 다독자를 시상하는 등 독서활동을 장려
연 2회 지역 문인을 초청하여 강연과 함께 독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여름방학에는 문학기행을 실시하여 문인과 만남의 장을 마련
한글날을 기념하여 독후감 발표 대회 및 독서 토론회를 실시
매년 밤샘 책 읽기, 점심시간에 찾는 인문학 등의 행사를 통해 독서하는 학교 문화 형성
구분 |
기준 단위 |
학기별 편성 단위수 |
이수 단위계 |
필수 이수 단위 |
||||||||||
교과 |
교과 |
과목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영역 |
(군) |
공통과목 |
일반선택 |
진로선택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 |
국어 |
국어 |
|
|
8 |
3 |
3 |
|
|
|
|
6 |
17 |
10 |
|
독서 |
|
5 |
|
|
|
3 |
|
|
3 |
||||
|
문학 |
|
5 |
|
|
3 |
|
|
|
3 |
||||
|
화법과작문 |
|
5 |
|
|
|
|
3 |
|
3 |
||||
|
언어와매체 |
|
|
|
|
|
||||||||
|
|
심화국어 |
|
|
|
|
|
|
2 |
2 |
||||
|
|
고전읽기 |
|
|
|
|
|
|
||||||
수학 |
수학 |
|
|
8 |
3 |
3 |
|
|
|
|
6 |
18 |
10 |
|
|
수학I |
|
5 |
|
|
3 |
|
|
|
3 |
||||
|
수학II |
|
5 |
|
|
|
3 |
|
|
3 |
||||
|
확률과통계 |
|
5 |
|
|
|
|
2 |
2 |
4 |
||||
|
미적분 |
|
|
|
|
|
||||||||
|
|
수학과제탐구 |
|
|
|
|
|
1 |
1 |
2 |
||||
|
|
경제수학 |
|
|
|
|
|
|||||||
영어 |
영어 |
|
|
8 |
3 |
3 |
|
|
|
|
6 |
10 |
10 |
|
|
|
영미문학읽기 |
5 |
|
|
2 |
|
|
|
2 |
||||
|
|
영어권문화 |
5 |
|
|
|
2 |
|
|
2 |
||||
한국사 |
한국사 |
|
|
6 |
2 |
2 |
|
|
1 |
1 |
6 |
6 |
6 |
|
탐구 |
사회 |
통합사회 |
|
|
8 |
3 |
3 |
|
|
|
|
6 |
17 |
10 |
|
생활과윤리 |
|
5 |
|
|
3 |
3 |
|
|
6 |
||||
|
윤리와사상 |
|
|
|
|
|
||||||||
|
한국지리 |
|
|
|
|
|
||||||||
|
세계지리 |
|
|
|
|
|
||||||||
|
경제 |
|
|
|
|
|
||||||||
|
사회문화 |
|
5 |
|
|
|
|
1 |
2 |
3 |
||||
|
법과정치 |
|
|
|
|
|
||||||||
|
동아시아사 |
|
|
|
|
|
||||||||
|
세계사 |
|
|
|
|
|
||||||||
|
|
사회문제탐구 |
|
|
|
|
|
1 |
1 |
2 |
||||
|
|
여행지리 |
|
|
|
|
|
|||||||
과학 |
통합과학 |
|
|
8 |
3 |
3 |
|
|
|
|
6 |
12 |
12 |
|
과학탐구실험 |
|
|
2 |
1 |
1 |
|
|
|
|
2 |
||||
|
생명과학I |
|
5 |
|
|
2 |
2 |
|
|
4 |
||||
|
화학I |
|
|
|
|
|
||||||||
|
물리학I |
|
|
|
|
|
||||||||
|
지구과학I |
|
|
|
|
|
||||||||
체육 예술 |
체육 |
|
체육 |
|
5 |
2 |
2 |
|
|
|
|
4 |
10 |
10 |
|
|
스포츠생활 |
5 |
|
|
1 |
1 |
|
|
2 |
||||
|
운동과건강 |
|
|
|
|
|
|
2 |
2 |
4 |
||||
예술 |
|
|
음악감상과비평 |
5 |
1 |
1 |
|
|
|
|
2 |
6 |
5 |
|
|
미술 |
|
5 |
|
|
2 |
2 |
|
|
4 |
||||
생활 교양 |
생활 교양 |
|
철학 |
|
5 |
|
|
3 |
3 |
|
|
6 |
12 |
12 |
|
진로와직업 |
|
|
|
|
|
||||||||
|
논술 |
|
|
|
|
|
||||||||
|
심리학 |
|
5 |
|
|
|
|
3 |
3 |
6 |
||||
|
교육학 |
|
|
|
|
|
||||||||
|
논리학 |
|
|
|
|
|
||||||||
전문 교과I |
전공어 |
심화영어I |
5 |
5 |
|
|
|
|
|
5 |
44 |
72 |
||
심화영어회화I |
5 |
|
5 |
|
|
|
|
5 |
||||||
심화영어독해I |
5 |
|
|
6 |
|
|
|
5 |
||||||
심화영어작문I |
5 |
|
|
|
6 |
|
|
5 |
||||||
심화영어II |
5 |
|
|
|
|
4 |
4 |
8 |
||||||
심화영어독해II |
5 |
|
|
|
|
7 |
|
8 |
||||||
심화영어작문II |
5 |
|
|
|
|
|
7 |
8 |
||||||
일본어회화I/중국어회화I |
5 |
4 |
4 |
|
|
|
|
8 |
28 |
|||||
일본어회화II/중국어회화II |
5 |
|
|
5 |
|
|
|
5 |
||||||
일본어독해와작문I/중국어독해와작문I |
5 |
|
|
|
5 |
|
|
5 |
||||||
일본문화/중국문화 |
5 |
|
|
|
|
5 |
|
5 |
||||||
일본어독해와작문II/중국어독해와작문II |
5 |
|
|
|
|
|
5 |
5 |
||||||
교과 이수단위 소계 |
30 |
30 |
30 |
30 |
30 |
30 |
180 |
|||||||
창의적 체험활동 |
3 |
3 |
4 |
4 |
4 |
4 |
22 |
|||||||
학기별 총 이수 단위 |
33 |
33 |
34 |
34 |
34 |
34 |
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