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간 경시대회 운영 계획 NO | 주관 | 대회명 | 시행일 | 대상 | 수상 비율 | 1 | 국어과 | 아당백일장(운문/산문부문) | 7월 | 전학년 | 참가인원 15% 내외 | 2 | 국어과 | 한글날기념 독서감상문 쓰기대회 | 10월 | 전학년 | 참가인원 15% 내외 | 3 | 국어과 | 아당학예전 시화전 시 공모대회 | 11월 | 1,2학년 | 참가인원 15% 내외 | 4 | 과학과 | 과학 창의력 탐구대회 | 7월/12월 | 1,2학년 | 학년별 25명 내외 | 5 | 영어과 | 영어 능력 경시대회 | 7월/11월 | 1,3학년 | 학년별 25명 내외 | 6 | 영어과 | 영어토론대회 | 7월 | 1,3학년 | 25명 내외 | 7 | 영어과 | 영어 에세이대회 | 5월 | 3학년 | 25명 내외 | 8 | 영어과 | 영어 비평문 작성 대회 | 7월 | 3학년 | 25명 내외 | 9 | 영,일,중 | 국제이해프레젠테이션대회(영, 일, 중) | 5/10/12월 | 전학년 | 참가인원 15% 내외 | 10 | 일어과 | 일본어 에세이대회 | 8월 | 3학년 | 참가인원 15% 내외 | 11 | 체육과 | 교내체육대회 | 5월 | 전학년 | 종목별 최우수 1명 | 12 | 학년부 | 1인 1프로젝트 대회 | 12월 | 1,2학년 | 학년별 25명 내외 | 13 | 학년부 | 표창장(모범, 효행, 봉사, 면학, 리더, 학교생활 우수, 성적우수, 생활관 모범부문 등) | 8월/12월 | 전학년 | 참가인원 15% 내외 | 14 | 학년부 | 학습과제 프로젝트 대회(국어, 영어, 수학, 중국어/일본어부문) | 3월 | 1학년 | 과목별 15% 내외 | 15 | 학생안전교육부 | 학교 생활 우수반 | 4/6/9/11월 | 전학년 | 학년별 2개 학급 | 16 | 생활관 운영부 | 생활관 모범상 | 8월/2월 | 전학년 | 학년별 남, 여 1인 | 17 | 진로부 | 창업경진대회 | 7월/12월 | 전학년 | 참가인원 15% 내외 |
2. 세부 시상 기준 NO | 대회명 | 시상 인원 | 시상 기준 | 1 | 아당백일장(운문/산문) | 참가인원 15% 내외 | 주어진 주제에 대한 백일장을 실시하고 국어과 교사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운문과 산문 부문으로 나누어 우수 작품에 대해 시상 | 2 | 한글날기념 독후감 쓰기대회 | 참가인원 15% 내외 | 한글날을 맞이하여 한글의 역사 및 우수성에 대한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고, 5인의 국어과 교사가 심사하여 우수 학생에게 시상 | 3 | 아당학예전 시화전 시 공모대회 | 참가인원 15% 내외 | 아당학예전을 맞아 자유 주제로 시를 창작하여 제출하고, 5인의 국어과 교사가 작품성을 심사하여 우수 작품에 대해 시상 | 4 | 과학 창의력 탐구대회 | 참가인원 15% 내외 | 학교의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면서 창의적 아이디어 및 학업 면에서 탁월한 학생에게 시상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역량 등을 중심으로 과학교사 3명의 서류 심사 절차를 거쳐 선정 | 5 | 영어 능력 경시대회 | 학년별 25명 내외 | 3회에 걸친 영어 어휘력 시험 점수를 합산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 시상 | 6 | 영어 토론대회 | 25명 내외 | 영어토론을 진행하고 논리력, 설득력, 영어 구사력 등을 3인 이상의 교사가 심사하여 우수자를 선정 | 7 | 영어 에세이대회 | 25명 내외 | 시사 관련 주어진 주제에 대한 설명과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작성하게 하여 내용 구성, 어법, 주제 적합성 등을 심사하여 우수자를 선정 | 8 | 영어 비평문 작성 대회 | 25명 내외 | 독서 후 주어진 주제에 대한 설명과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작성하게 하여 내용 구성, 어법, 주제 적합성 등을 심사하여 우수자를 선정 | 9 | 국제이해프레젠테이션대회 | 참가인원 15% 내외 | Global Meeting 프레젠테이션 우수팀 또는 UCC제작 우수팀을 각 언어별 심사위원이 선정 | 10 | 일본어 에세이대회 | 참가인원 15% 내외 | 일본의 사회현상에 대한 주제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작성하여 제출하고 참신성, 유창성, 정확성을 평가하여 우수 학생을 선정 | 11 | 교내체육대회 | 종목별 최우수 1명 | 학생 주도적 교내체유대히 운영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 종목별로 최우수 선수로 인정 받은 학생을 선정 | 12 | 1인 1프로젝트 대회 | 학년별 25명 내외 | 자신의 진로 및 관심분야를 1년 동안 탐색하여 탐구활동지를 작성하여 탁월한 학생에게 시상 전공적합성, 창의적문제해결력, 자기주도역량, 독창성, 완성도 등을 중심으로 학년부 심사를 거쳐 선정 | 13 | 학습과제 프로젝트 대회(국어, 영어, 수학, 중국어/일본어 부문) | 과목별 15% 내외 | 국어, 수학, 영어, 제2외국어 교과 학습과제 프로젝트에서 탁월한 성취와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 학생에게 시상 | 14 | 표창장(모범, 효행, 봉사, 면학, 리더, 학교생활 우수, 성적우수, 생활관 모범 부문 등) | 참가인원 15% 내외 |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육 이념을 충실히 구현하여 인성과 학업 등 모든 면에서 타의 모범이 되는 최고의 학생에게 시상 학업, 생활, 리더십 인성 등 모든 면을 다각적으로 고려, 담임 추천 받은 학생 중 별도의 심의위원회를 통해 서류 심사 및 심층 면접 등의 절차를 거쳐 선정 | 15 | 학교 생활 우수반 | 분기별 학년별 2개 학급 | 전 교사가 학생들의 학교 생활 중 칭찬 및 지도 사항을 학생안전교육부 ‘칭찬 및 지도 일지‘ 파일에 기록함. 칭찬 1회에 ‘+1점’, 지도 1회에 ‘?1점’씩 부여하여, 학년별로 점수가 가장 높은 반을 ‘학교 생활 최우수반’으로, 두 번째 높은 반을 ‘학교 생활 우수반’으로 선정함. | 16 | 생활관 모범상 | 학년별 학기별 성별 | 생활관 벌점제를 보안하여 상점제를 추가함. 연말 생활관상벌점을 종합하여 점수가 가장 우수한 학생에게 학년별 남,여 구분 하여 1명 씩 시상함. 학기 별 1회씩 생활관 환경미화심사를 실시하여 학년별 남,여 한 호실 1위 호실 상점5점, 2위 호실3점, 3위 호실1점을 부여함. | 17 | 창업경진대회 | 참가인원 15% 내외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창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이를 통해 발표를 진행함. 팀별로 3인의 심사위원을 통해 심사하여 수상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