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외국어고등학교 1학년부 ○ 소통과 협력을 통한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 고취 ○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책임 의식 내면화 ○ 형식적이고 정형화된 학급 특색활동이 아닌 구성원의 주체적인 행사 계획 마련 ○ 담임선생님과 급우들과의 협의를 통한 독특한 프로그램 마련 및 유대감 형성 ○ 당면한 문제에 대한 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 자기주도적 능력 함양 ○ 학생 개인의 역량과 개성에 대한 세부적 기록 강화 ○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교 생활 습관 개선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의 내실화 ○ 학급별 자율활동 운영 계획을 통한 학생부 기록 일체화 ○ 운영시간 : - 학사운영 일정과 상황에 따라 약간 변경될 수 있음 ○ 1학년 영중국어 1반 Ⅰ 1학기 : 인문학 독서 및 발표 토론 활동(학급 문학의 밤 행사) 개요 | 다양한 독서를 통하여 학문적 소양을 함양하고 ‘학급 문학의 밤’ 행사를 통해 독서 토론 활동으로 전개하여 사고력을 신장시킴.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4월 | 학급 특색활동 ? 독서 토론활동 | ? 독서를 통한 다양한 진로 탐색 역량 키우기 | 등교 수업 | 5월 | 학급 특색활동 ? 독서 토론활동 | ? 독서를 통한 다양한 진로 탐색 역량 키우기 | 등교 수업 | 6월 | 학급 특색활동 ? 독서 토론활동 | ? 자신의 특기와 적성, 흥미와 관련된 작품을 읽고 진로탐색 활동을 통해 전공찾기 활동 ?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 관련 다양한 인문학 도서 선정(동기부여, 호기심, 진로 등 마음대로 선택) | 등교 수업 | 7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독서 토론활동 종료 - 문학의 밤(부제 : 찾아가는 진로독서 책 소개 및 토론활동) | ? 자율활동 시간 1,9교시 시간활용 진로독서 토론실시 · 모둠별 다양한 방법의 독서 토론 후 소감 발표 및 감상문 작성 | 등교 수업 |
개요 |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는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하여 희망 진로와 원하는 직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관심사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모둠을 만들고 토론하여 토론자료집을 발간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 |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모둠을 구성하여 토론자료집 발간 구상하기 | ? 모둠별 도서 및 인터넷 자료검색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등교 수업 | 9 |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모둠을 구성하여 토론자료집에 사용할 자료수집 및 정리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주제 토론 및 기사 작성 | 등교 수업 | 10 |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모둠을 구성하여 토론자료집 만들기 아이디어 회의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 작성 | 등교 수업 | 11 | 진로와 관련한 모둠별 토론자료집 내용 구성하고 편집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확정 후 기사 작성 ? 자료 수집 후 정리 및 편집 | 등교 수업 | 12 | 토론 자료집 제작 책자 발간하기 | · 모둠별 탐구자료 정리 및 자료집발간 ? 행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등교 수업 |
○ 1학년 영중국어 2반 Ⅰ 1학기 : 문학작품의 후속내용 제작과 영어연극 개요 | 문학 작품의 후속 이야기를 제작하고 대본을 바탕으로 영어 연극 발표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학급특색활동 -내용 전개와 역할 분담 | ? 후속 내용을 제작하려는 문학작품 선정 ? 내용 전개 및 역할 분담 | ?창의적인 내용으로 전개하기 | 6월 | 학급특색활동 -대본 작성과 연습 | ? 영어로 대본 작성 ? 연극 연습 | ?영어로 대본을 작성하고 연습 | 7월 | 문학의 밤 개최 및 1학기 학급특색활동 종료 | ? 연극 발표 및 촬영 ? 촬영한 내용 감상 후 소감문 작성 | |
개요 | 모둠별 학회 주제를 선정하고 각 학회의 주체가 되어 자료를 구성하여 다른 모둠에게 주제를 소개하고 그를 바탕으로 다른 모둠과 주제에 대해 토론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월 | 2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 모둠을 구성하여 모둠별로 학회의 주제를 선정 | | 9월 | 모둠별 자료 조사 | ? 모둠별 주제 자료 조사 | ?주제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조사 | 10~11월 | 모둠별 자료 구성 | ? 모둠별 주제 자료 구성(다른 모둠에게 소개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생각할 거리가 있는 내용을 구성) | ?주제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료 구성 | 12월 | 주제별 학회 활동 및 모둠별 포스터 제작 | ? 각 모둠이 구성한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별 학회 활동 진행 ? 학회 활동의 내용을 정리하여 모둠별 포스터 제작 | |
○ 1학년 영중국어 3반 Ⅰ 1학기 : 교과 융합 독서 및 토론 발표 활동 개요 | 모둠별로 자신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한 도서, 학술 자료 및 신문 읽기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학급특색활동 -진로 및 관심분야 도서, 학술자료 및 신문 읽기 | ? 모둠별로 자신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도서, 학술 자료 및 신문을 선정하여 진로가 같거나 비슷한 분야의 모둠끼리 같이 읽고 활동지 작성하기 ? 모둠별로 작성한 활동지를 바탕으로 토론활동 준비하기 | 진로와 관심 분야가 비슷한 친구들끼리 모둠으로 구성, 모둠간의 협력 활동 강조 | 6월 | 학급특색활동 -탐구분야 발표하기 | ? 모둠별로 자신이 자료를 쉽게, 재밌게 재구성하여 학급 친구들에게 발표하기 ?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 주제 선정 및 찬성과 반대 입장 나누기 | 토론과정의 준비시 분야(언론/미디어, 경영/경제, 사회/행정, 자연, 정치외교, 교육, 예술 등) | 7월 | 문학의 밤 개최 | ?토론이 끝난 뒤 결과를 정리하여 학급 친구들에게 발표 ? 우수 발표작을 기준으로 퀴즈 대회 개최 | 토론과정 및 결과, 발표 자료 정리 후 공유 |
개요 | 모둠별로 주제를 논의한 후 해당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기사를 작성하여 학급 신문 만들기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9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상하기 | ?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기사 주제 (언론/미디어, 경영/경제, 사회/행정, 자연, 정치외교, 교육, 예술 등) | 10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기사 주제 (언론/미디어, 경영/경제, 사회/행정, 자연, 정치외교, 교육, 예술 등) | 11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기사내용 편집 | 기사 주제 (언론/미디어, 경영/경제, 사회/행정, 자연, 정치외교, 교육, 예술 등) | 12월 | 신문 제작 | ? 모둠별 탐구 분석 자료집 제작 ? 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
○ 1학년 영중국어 4반 개요 | 개인별로 더 좋은 세상을 위한 지식, 정보, 경험 등을 나누는 활동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학급특색활동- 강연 주제 선정 및 정보 수집 | ? 개인별로 자신의 강연 주제 선정 및 강연에 필요한 정보 수집하기 | ?각 강연 주제별 필요한 정보 탐색 및 제공 | 6월 | 학급특색활동- 강연 자료 및 스크립트 구성하기 | ? 개인별로 자신이 강연을 쉽고, 재미있게 재구성하는데 필요한 강연 자료 및 스크립트 완성하기 | ? 강연 자료 및 원고를 읽고 피드백 제공 | 7월 | 강연회 개최 | ? 개인별로 강연회를 가지고, 청자들과 소통하기 | 자유로운 발표 형식 제공 |
개요 | 학생 개인이나 같은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조를 이루어 희망 직업에 대해 탐색하고 신문을 작성하여 학급 직업 신문을 만든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월 | 2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 계획 수립 및 모둠 설정 | | 9월 | 직업 인터뷰 활동 | ? 조별로 직업인(불가할 경우 가상으로) 인터뷰 진행 후 활동 내용 작성 | | 10월 | 조별 칼럼 작성 활동 | ? 주제 선정 후 직업과 관련된 칼럼 작성 | | 11월 | 직업 심화 탐구 | ? 직업 신문에 들어갈 추가적인 내용 조사 ? 결과물 작성(학급신문 완성) | ?모둠별 공유 및 유기적인 협력 활동 도모 | 12월 | 사후 평가 | ? 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발표 후 평가서 공유 |
○ 1학년 영일본어 1반 개요 | 개인별로 더 좋은 세상을 위한 지식, 정보, 경험 등을 나누는 활동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일일종례)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학급특색활동- 주제 선정 및 정보 수집 | ? 개인별로 자신의 발표 주제 선정 및 필요한 정보 수집하기 | ?각 강연 주제별 필요한 정보 탐색 및 제공 | 6월 | 학급특색활동- 발표 자료 및 스크립트 구성하기 | ? 개인별로 자신의 발표를 쉽고, 재미있게 재 구성하는데 필요한 발표 자료 및 스크립트 완성하기 | ? 강연 자료 및 원고를 읽고 피드백 제공 | 7월 | 강연회 개최 (학술 주간) | ? 개인별로 강연회를 가지고, 급우들과 소통하기 | ?자유로운 발표 형식 제공 |
개요 | 학생 개인이나 같은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조를 이루어 희망 직업에 대해 탐색하고 신문을 작성하여 학급 직업 신문을 만든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월 | 2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 계획 수립 및 모둠 설정 | | 9월 | 직업 인터뷰 활동 | ? 조별로 직업인(불가할 경우 가상으로) 인터뷰 진행 후 활동 내용 작성 | | 10월 | 조별 칼럼 작성 활동 | ? 주제 선정 후 직업과 관련된 칼럼 작성 | | 11월 | 직업 심화 탐구 | ? 직업 신문에 들어갈 추가적인 내용 조사 ? 결과물 작성(학급 신문 완성) | ?모둠별 공유 및 유기적인 협력 활동 도모 | 12월 | 사후 평가 (학술 주간) | ? 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발표 후 평가서 공유 |
○ 1학년 영일본어 2반 Ⅰ 1학기 : 학급 문학의 밤 (관심 분야 탐방) 개요 | 개인별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한 책을 읽고, 도서 소개 및 발표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학급 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인문학 도서 읽기 | ? 개인별로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한 독서 활동 | ?각 진로별 권장 도서 탐색 및 제공 | 6월 | 인문학 도서 발표하기 | ? 자신이 읽은 책을 쉽게, 재밌게 재구성하여 급우들에게 소개하기 | ?자유로운 발표 형식 제공 | 7월 | 문학의 밤 개최 | ? 우수 발표작을 기준으로 발표회 및 독서퀴즈 대회 개최 | |
개요 | 학생 간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자발적 학습 환경 조성과 자기관리 및 학업 역량 향상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월 | 소그룹 학급 집단 조직 | ? 소그룹 구성 ? 그룹별 교과 활동 아이디어 회의 | ?자기관리 능력향상 | 9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학업 역량 향상 | 10~11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학급 학업 분위기 조성 | 12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자발적 학습 환경 조성 |
○ 1학년 영일본어 3반 Ⅰ 1학기 : 환경 진로(관심) 융합 독서 활동 개요 | 진로·환경의 융합적 독서를 통하여 토론 활동을 진행하고, 특색있는 창작물로 발표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기획 | -관심 분야별 모둠 구성 | 모둠별 구성(진로 희망 고려) | 4~5월 | 학급특색활동 -진로(관심)분야 모둠별 창작 활동 | -모둠별 도서선정 -독서 후 토론 주제 선정 및 토론 | 각 진로별 권장도서 탐색 및 목록 제공 | 6월 | 학급특색 활동 -진로(관심)분야 모둠별 창작 활동 | -모둠별 읽은 도서와 관련된 창작물 만들기 활동(시 수필, 연극, 동화책 등) | 모둠별 창작물 제작에 필요한 준비물 구비 | 7월 | 문학의 밤 개최 및 1학기 학급특색활동 종료 | -모둠별 창작물 발표 -토론 결과 정리하여 학급 친구들에게 발표 | 발표자료 정리 후 공유 |
개요 | 1학기 활동 내용을 바탕으로 실천 중심의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월 | 2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2학기 전반에 걸쳐 활동할 캠페인 내용 구상 | 학급회의를 통한 계획 수립 | 9~10월 | 학급 특색활동 -학급 주도 캠페인 | -실천 중심의 캠페인 실행 | 각 주별 캠페인 운영위원 구성 | 11월 | 학급 특색 활동 -학급 주도 캠페인 | -캠페인 내용과 관련된 굿즈를 디자인하고 판매계획 세우기 | 굿즈 제작을 위한 역할 분담 | 12월 | 2학기 학급특색 활동 종료 | -굿즈 판매 및 수익 기부 -학급 친구들과 모여 소감 나누기 | |
○ 1학년 영일본어 4반 개요 |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학급특색활동-인문학 도서 읽기 | ? 개인별로 자신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한 독서하기 | ?각 진로별 권장 도서 탐색 및 제공 | 6월 | 학급특색활동-인문학 도서 발표하기 | ? 개인별로 자신이 읽은 책을 쉽게, 재밌게 재구성하여 급우들에게 소개하기 | ?자유로운 발표 형식 제공 | 7월 | 문학의 밤 개최 | ? 우수 발표작을 기준으로 발표회 및 독서퀴즈 대회 개최 | |
개요 |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9월 | 소그룹 학급 집단 조직 | ? 소그룹 구성 ? 그룹별 교과 활동 아이디어 회의 | 자기관리 능력향상 | 10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학업역량 향상 | 11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학급의 학업 분위기 조성 | 12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자발적 학습환 경 조성 |
○ 구성원들과의 유기적 협력과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의사소통역량 함양 기대 ○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자기주도적 탐구역량 기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