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외국어고등학교 2학년부 ○ 소통과 협력을 통한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 고취 ○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책임 의식 내면화 ○ 형식적이고 정형화된 학급 특색활동이 아닌 구성원의 주체적인 행사 계획 마련 ○ 담임선생님과 급우들과의 협의를 통한 독특한 프로그램 마련 및 유대감 형성 ○ 당면한 문제에 대한 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 자기주도적 능력 함양 ○ 학생 개인의 역량과 개성에 대한 세부적 기록 강화 ○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교 생활 습관 개선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의 내실화 ○ 학급별 자율활동 운영 계획을 통한 학생부 기록 일체화 ○ 운영시간 : - 학사운영 일정과 상황에 따라 약간 변경될 수 있음 ○ 2학년 영중국어 1반 개요 | 5개의 국가를 주제로 조를 나누어 각자의 진로에 맞게 그 국가에 대해 탐구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4월 | 학급 특색활동 ? 자료 조사 활동 | ? 각자의 진로에 맞춰 자료 조사 | 등교 수업 | 5월 | 학급 특색활동 ? 자료 조사 활동 | ? 각자의 진로에 맞춰 자료 조사 | 등교 수업 | 6월 | 학급 특색활동 ? 자료 조사 활동 | ? 각자의 진로에 맞춰 자료 조사 ? 모둠에서 조사한 자료를 가지고 합하여 정리 | 등교 수업 | 7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종료 - 국가별 진로 특색활동 (부제 : ppt 제작) | ? 자율활동 시간 1, 9교시 활용 · 모둠별 각 국가를 주제로 한 발표 자료를 만든다 | 등교 수업 |
개요 | 1학기에 탐구한 자료를 가지고 발표 자료를 만들어 발표한 후 다른 조와 비교하며 각 조에서 원하는 심화활동을 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 | 학급 특색 활동 ? 탐구한 국가 발표 | ? 만든 발표 자료를 가지고 자율시간에 발표 | 등교 수업 | 9 | 학급 특색 활동 ? 각 국가별 비교 / 각 진로별 발표 | ? 발표 내용을 가지고 각 국가와 지ㄴ로 비교 | 등교 수업 | 10 | 학급 특색 활동 ? 각 조별 창작물 계획 | ? 각 조에서 주제와 관련된 창작물을 계획하기 | 등교 수업 | 11 | 학급 특색 활동 ? 계획한 창작물 제작 및 판매 (선택) | ? 계획한 창작물을 제작해보고 담당 교사의 허락 하에 판매 | 등교 수업 | 12 | 학급 특색 활동 ? 제작한 창작물 후기 작성 (선택) | · 제작한 창작물 혹은 판매한 창작물을 가지고 후기 작성 | 등교 수업 |
○ 2학년 영중국어 2반 개요 | 심화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천 중심의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1학기 전반에 걸쳐 활동할 캠페인 내용 구상 | 학급회의를 통한 계획 수립 | 4~5월 | 학급 특색활동 -학급 주도 캠페인 | -실천 중심의 캠페인 실행 | 각 주별 캠페인 운영위원 구성 | 6월 | 학급 특색 활동 -학급 주도 캠페인 | -캠페인 내용과 관련된 굿즈를 디자인하고 판매계획 세우기 | 굿즈 제작을 위한 역할 분담 | 7월 | 1학기 학급특색 활동 종료 | -굿즈 판매 및 수익 기부 -학급 친구들과 모여 소감 나누기 | |
개요 | 학생들끼리 모둠을 이루어 주제를 논의한 후 해당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기사를 작성하여 학급 신문을 만든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상하기 | ?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기사 주제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예술 등) | 9-10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기사 주제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예술 등) | 11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기사내용 편집 | 기사 주제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예술 등) | 12월 | 신문 제작 | ? 모둠별 탐구 분석 자료집 제작 ? 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
○ 2학년 영중국어 3반 개요 | 공통 독서를 통해 공감능력을 함양하고 발표 능력을 향상시킨다. | 세 부 내 용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비고 | 3월 | 학급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선정하기 | | 4-5월 | 독서 및 토론 활동(1) | ? 모둠 편성 ? 모둠별 도서 A 선정 후 읽기 | | 5-6월 | 독서 및 토론 활동(2) | ? 모둠별 도서 B 선정 후 읽기 | | 7월 | 문학의 밤 개최 | ? 모둠별 발표하기 | |
개요 | 봉사활동 관련 독서와 영상 시청으로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세 부 내 용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비고 | 8월 | 학급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선정하기 | | 9-10월 | 영상 시청 및 토론 | ? 모둠 편성 ? 모둠별 영상 시청 후 토론 | 봉사활동 관련 | 10-11월 | 독서 활동 | ? 모둠별 도서 선정 후 읽기 | 봉사활동 관련 | 12월 | 어울림의 밤 개최 | ? 모둠별 발표하기 | |
○ 2학년 영중국어 4반 개요 | 독서를 통한 정서함양과 다양한 교과에 대한 심화 활동으로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준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교과 융합 독서 및 토론 활동 | ? 계획 수립 및 조 설정 ? 조별로 담당 교과 선정 및 교과 관련 도서 선정 ? 같은 교과를 담당한 조별 같은 도서 읽기 | | 6월 | 교과 융합 독서 및 토론 활동 | ? 같은 교과를 담당한 조별 같은 도서 읽기 마무리 ? 조별로 주어진 활동지 작성 및 토론 준비 | 같은 교과를 담당한 모둠 간의 협력 활동 강조 | 7월 | 문학의 밤 개최 및 1학기 학급특색활동 종료 | ? 같은 교과 도서를 읽은 후 연극 연출 대본 쓰기 연극 ? 조별 내용 토론이 끝난 후 결과를 정리하여 학급 친구들에게 발표 ? 교과 담당 조별 발표를 통해 교과별 핵심 역량 강화 도모 | 토론 과정 및 결과, 발표 자료 정리 후 공유 |
개요 |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9월 | 모둠을 구성하여 잡지 기사 구상하기 | ?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관심 분야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 | 10월 | 모둠을 구성하여 잡지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관심 분야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 11월 | 모둠을 구성하여 잡지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자료 모아 편집 | 관심 분야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 | 12월 | 잡지 제작 | · 모둠별 탐구 분석 자료집 제작 ? 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
○ 2학년 영일본어 1반 Ⅰ 1학기 : 인문학 독서 및 발표 토론 활동(학급 문학의 밤 행사) 개요 | 다양한 독서를 통하여 학문적 소양을 함양하고 ‘학급 문학의 밤’ 행사를 통해 독서 토론 활동으로 전개하여 사고력을 신장시킴.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4월 | 학급 특색활동 ? 독서 리딩 활동 | ? 독서를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 역량 키우기 | 등교 수업 | 5월 | 학급 특색활동 ? 독서 리딩 활동 | ? 독서를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 역량 키우기 | 등교 수업 | 6월 | 학급 특색활동 ? 독서 리딩 활동 | ? 자신의 특기 흥미와 관련된 작품 기획 및 제작 ? 자신에게 맞는 인문학 책 선정 (동기부여, 호기심, 진로 등 마음대로 선택) | 등교 수업 | 7월 | 1학기 학급 특색활동 종료 - 문학의 밤(부제 : 책 소개 및 독서토론) | ? 자율활동 시간 1, 9교시 활용 독서 실시 · 모둠별 다양한 방법의 독서 발표 및 소감문 작성 | 등교 수업 |
개요 |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는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하여 희망 진로와 원하는 직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관심사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모둠을 만들고 토론하여 토론자료집을 발간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8 |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모둠을 구성하여 토론 자료집 발간 구상하기 | ?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등교 수업 | 9 |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모둠을 구성하여 토론 자료집에 사용할 자료수집 및 정리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등교 수업 | 10 |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모둠을 구성하여 토론자료집 만들기 아이디어 회의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등교 수업 | 11 | 진로와 관련한 모둠별 토론 자료집 내용 구성하고 편집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기사 작성 ? 자료 모아 편집 | 등교 수업 | 12 | 토론 자료집 제작 책자 발간하기 | · 모둠별 탐구 분석 자료집 제작 ? 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등교 수업 |
○ 2학년 영일본어 2반 개요 | 실천 중심의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1학기 전반에 걸쳐 활동할 캠페인 내용 구상 | 학급회의를 통한 계획 수립 | 4~5월 | 학급 특색활동 -학급 주도 캠페인 | -실천 중심의 캠페인 실행 | 각 주별 캠페인 운영위원 구성 | 6월 | 학급 특색 활동 -학급 주도 캠페인 | -캠페인 내용과 관련된 굿즈를 디자인하고 판매계획 세우기 | 굿즈 제작을 위한 역할 분담 | 7월 | 1학기 학급특색 활동 종료 | -굿즈 판매 및 수익 기부 -학급 친구들과 모여 소감 나누기 | |
개요 |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9월 | 소그룹 학급 집단 조직 | ? 소그룹 구성 ? 그룹별 교과 활동 아이디어 회의 | 자기관리 능력향상 | 10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학업역량 향상 | 11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학급의 학업 분위기 조성 | 12월 | 교과별 멘토·멘티 학습 활동 운영 | ? 교과별 활동 운영 | 자발적 학습환 경 조성 |
○ 2학년 영일본어 3반 개요 | 독서를 통한 정서함양과 다양한 교과에 대한 심화 활동으로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준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1학기 학급특색활동 기획 | ? 학급 특색활동 제안하기 | | 4~5월 | 교과 융합 독서 및 토론 활동 | ? 계획 수립 및 조 설정 ? 조별로 담당 교과 선정 및 교과 관련 도서 선정 ? 같은 교과를 담당한 조별 같은 도서 읽기 | | 6월 | 교과 융합 독서 및 토론 활동 | ? 같은 교과를 담당한 조별 같은 도서 읽기 마무리 ? 조별로 주어진 활동지 작성 및 토론 준비 | 같은 교과를 담당한 모둠 간의 협력 활동 강조 | 7월 | 문학의 밤 개최 및 1학기 학급특색활동 종료 | ? 같은 교과 도서를 읽은 후 연극 연출 대본 쓰기 연극 ? 조별 내용 토론이 끝난 후 결과를 정리하여 학급 친구들에게 발표 ? 교과 담당 조별 발표를 통해 교과별 핵심 역량 강화 도모 | 토론 과정 및 결과, 발표 자료 정리 후 공유 |
개요 | 학생들끼리 모둠을 이루어 주제를 논의한 후 해당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기사를 작성하여 학급 신문을 만든다.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9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상하기 | ?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기사 주제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예술 등) | 10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기사 주제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예술 등) | 11월 | 모둠을 구성하여 신문 기사 구성하기 | ? 모둠별 탐구 주제 아이디어 회의 ? 모둠별 탐구 주제 토론 및 기사작성 ? 기사내용 편집 | 기사 주제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예술 등) | 12월 | 신문 제작 | ? 모둠별 탐구 분석 자료집 제작 ? 사후 평가 및 소감문 작성 | |
○ 2학년 영일본어 4반 개요 |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3월 | 진로 칼럼 주제 정하기 | 각 진로 분야별로 모둠을 구성하여 탐구할 주제 선정 | | 4~5월 | 조별 주제 탐구 후 칼럼 작성과 디자인 | 각 모둠별 선정한 주제에 대한 조사활동 및 토론 후 학급 잡지에 포함할 칼럼 작성 및 디자인 하기 | ?각 진로별 권장 도서 등의 참고 자료 제공 | 6월 | 학급 잡지 제작 | 모둠별 칼럼을 취합하여 직접 잡지를 제작해보는 활동 진행 | ?자유로운 형식 제공 | 7월 | 잡지 게시 | 학급에 잡지를 게시하여 다양한 진로 분야에 대한 식견 넓히기 | |
개요 | | 세부 내용 및 계획 | 월 | 활동명 | 활동내용 | 운영중점사항 및 비고 | 9월 | 주제 선정 및 제품 기획 | 아이디어 선정 및 제품 기획, 디자인, 발주처 선정 | | 10월 | 광고활동 및 펀딩 시작 | 광고활동, 판매 예약 시작 | | 11월 | 발주 및 배부 | 제품 발주 포장 후 배부 | | 12월 | 결과 소감문 작성 | 결과에 대한 분석 및 소감문 작성 | |
○ 구성원들과의 유기적 협력과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의사소통역량 함양 기대 ○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자기주도적 탐구역량 기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