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남외국어고등학교

검색열기

창의적 체험활동

학급특색활동

메인페이지 창의적 체험활동특색활동학급특색활동

학급특색활동

게시 설정 기간
학급특색활동 상세보기
2023학년도 3학년 학급특색활동 운영계획
작성자 경남외국어고 등록일 2023.04.14

 

 

 

2023학년도


학급 특색활동 운영계획

 

 

 

경남외국어고등학교 3학년부

 

 

 목적

 

 소통과 협력을 통한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 고취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책임 의식 내면화

 형식적이고 정형화된 학급 특색활동이 아닌 구성원의 주체적인 행사 계획 마련

담임선생님과 급우들과의 협의를 통한 독특한 프로그램 마련 및 유대감 형성

당면한 문제에 대한 협력, 타인에 대한 배려, 자기주도적 능력 함양

학생 개인의 역량과 개성에 대한 세부적 기록 강화

 

 

II

 

 방침 및 운영시간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교 생활 습관 개선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의 내실화

학급별 자율활동 운영 계획을 통한 학생부 기록 일체화

 운영시간 :

- 학사운영 일정과 상황에 따라 약간 변경될 수 있음

기간

세부계획

비고

3

학급별 특색활동 구상 및 기획

개인별 업무분장

4~6

학급별 특색활동 시행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및 정규교과시간 이외 시간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특색사업 활동을 진행

7~8

학급별 특색활동 평가

학급별 실시

 

 

 

 

 

 

 

 

 

 

 문학의 밤 학급별 개요와 세부 운영 계획

문학의 밤 학급별 개요

 

개 요

영중1

인종 차별 및 동양인 혐오에 대해 많은 기관들의 인식 개선 시도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한 혐오가 지속되고 있는 현 상황에 이를 해결 하는 일이 세계 평화의 주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음. 문학의 밤 활동으로 <오리엔탈리즘>에 대해서 책을 읽고 관련 영상을 시청하여 각자 관심 분야에 맞추어 분석 탐구 및 토의를 실시함. 이후 혐오와 관련된 사회 실험을 통해 혐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함.

영중2

미래의 글로벌 인재로써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편파적인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지 않기 위해 동양에 대한 서구의 선입견을 드러낸 오리엔탈리즘도서를 각자에게 할당된 쪽수만큼 읽고 해당 내용을 친구들에게 공유하여 책 내용을 모두가 숙지할 수 있도록 함. 또한 오리엔탈리즘이 드러나는 영화를 선정하여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각 장면에서 동양의 문화가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주목하여 감상함. 이후에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급에서 발표활동을 진행함.

영중3

최근 익명성이라는 방패 뒤에 숨어 무분별하게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이들로 인해 악플을 비롯한 사회문제들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접하며 사회 내에서 개인이 존중받아야 할 자유의 범위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함. 이를 위해 밀의 자유론을 읽고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자유의 방향성을 모색함. 이후 작가의 메시지를 기반으로 영화 장면을 재구성하여 연극을 만드는 활동으로 공동체 속 개인이 추구해야 할 자유의 방향성에 대하여 본 학급의 해석을 특색있게 보여주고자 함.

영중4

<고전은 나의 힘 사회 읽기>를 감상하고 2~3명의 모둠을 구성하여 29개의 고전 주제 중 한 개를 택해 책 속 내용보다 깊이 있는 심화 탐구활동을 진행함. 탐구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학우들에게 알리기 위해 PPT를 제작하고 발표를 통해 스스로 이야기꾼이 되어서 고전에 대한 지식을 겸비할 수 있도록 함.

영일1

학급 회의를 통해 환경의 실태를 알리고자 하는 책, 환경의 고전 침묵의 봄을 선정함. 3가지의 목차를 나누어 조별로 독서 시간을 가지고, 토론 주제를 정하여 학급 토론을 진행함.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 전달하고자 하는 주장을 담아 책갈피를 제작함. 책갈피의 앞면은 타인에게 알리고자 하는 주장 및 생각, 뒷면은 인상 깊은 명언 혹은 구절을 작성함. 이후 제작된 책갈피를 서로 소개하고 간단한 안내 메모를 작성함. 결과물을 학급 복도에 전시함으로써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접하는 이들에게 공유하고, 그들이 환경에 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함.

영일2

다산 정약용이 저술한 목민심서를 읽고 배움과 수양을 통해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솔선수범을 실행할 것을 다짐함. ‘문학의 밤을 통한 독서 활동을 발판 삼아 글로벌 시대에서 청렴을 지키며 책임감 있는 세계 시민으로 나아가기 위한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함. 읽을 날짜와 쪽수를 정함으로써 독서 계획을 구체화하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소책자를 제작함. 이후 모둠별로 소책자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 진로 역량을 심화함.

영일3

현대 사회의 철학과 미학 등 다양한 분야와 서양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친 그리스 로마 신화안티고네의 비극을 사회 실재론과 사회 명목론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안티고네의 행동을 고찰함. 토론을 통해 안티고네의 행동을 단순한 개인의 심리 현상으로 판단할 것인지 혹은 사회의 구속성에 어긋난 개인의 자율성인지 판단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문화 교과 내용 이해의 확장을 돕고 협력을 통한 학급 단위의 토론 활동으로 의사소통역량을 향상하고자 함.

영일4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지닌 고전 중 책 한 권을 선정하고, 반 전체가 게으름에 대한 찬양을 탐독함. 이후 관련된 자료를 시청 또는 읽고 고전과 관련지어 자기의 주장을 피력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링컨-더글라스식 토론이나 영국 의회 토론 방식 등 토론 형식 하나를 선정한 후 69시간 노동 실행에 대한 찬반토론을 실시함.

문학의 밤 학급별 세부 계획

 

영중1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도서 선정 및 관련 주제 탐구 관련 영상 시청 및 토의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탐구

책 오리엔탈리즘 독서 후 관련 영상 시청 및 토의

결과 정리

 오리엔탈리즘에 관한 탐구,

토의 내용 정리

4~5

영상 시청 및 탐구 결과 보고서 작성

개인별 탐구 보고서 작성 발표 후 평가

 개인 보고서 작성

6

혐오 관련 사회 실험 시행

실험 상세 내용 정리 실험 시행 자료 수집

결과 종합

 실험 상세 내용 작성

7

최종 결과 보고서 작성

영상 시청 및 토의 보고서, 사회 실험 결과 종합

최종 보고서 작성 및 평가

 발표 과정, 결과 정리 후 자료 제작

 

영중2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오리엔탈리즘도서 선정 후 각 각자 맡을 부분 분담하기

비슷한 분량별로 페이지를 나눠 정리하기

각자 해당 책을 읽을 날짜와 분량 분담하기

 인터넷 자료 검색

4~5

해당 날짜까지 정해진 분량을 읽고 친구들에게 발표하기

자신이 맡은 부분 정해진 날짜까지 읽기

친구들에게 발표

 직업인 인터뷰(가상 인터뷰도 가능)

  직업별 칼럼 작성

 직업 신문발간

6

오리엔탈리즘이 담긴 영화 감상

오리엔탈리즘이 드러나는 영화 선정

감상 후 각 장면에서 드러나는 오리엔탈리즘 탐구

 모둠별 탐구주제선정

 탐구활동,발표 자료 준비

7

학급 진로 포럼 개최 :

오리엔탈리즘이 드러나는 장면

공유하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영화에 나온 오리엔탈리즘이 드러난 장면을 분석하여 이를 학우들과 나누고 해당 선입견이 생기게 된 이유를 심화 탐구한다

 학급포럼

 발표 과정, 결과 정리

 

영중3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 학급 특색활동 기획

- 사회 문제 분석

개인의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사회 문제를 매체 등을 통해 파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분석 결과 공유

4~5

밀의 자유론탐구

밀의 자유론을 읽고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며 자유의 범위에 대한 작가의 기준 분석

 자유론읽기

  다양한 의견 공유

 밀의 주장 분석

6

영화 감상

영화를 감상하며 사회 문제(익명성을 방패로 삼아 무분별하게 개인의 자유를 누리는 사례 등)와 관련된 장면을 선별

 연극으로 재구성할 장면 선별

 

7

연극 구성 및 발표

작가의 시점에서 영화 장면을 재구성 - 연극으로 창작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

 장면 재구성

 연극 발표

영중4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도서의 주제별로 모둠 구성

도서의 주제별

(문화 다양성, 번영의 역설, 정의로운 세상, 근현대사회,새로운 미래) 모둠 구성

도서를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

 모둠 구성

4~5

도서 감상

선택한 주제에 맞춰 틈틈이 독서를 진행함

 

6

모둠별 심화 탐구 주제 선정 및 탐구활동

모둠별로 선택한 주제 내에있는 고전 하나를 선택해 심화 탐구 주제 선정 탐구활동 및 자료검색

PPT발표자료준비

 모둠별 심화탐구주제선정

 탐구활동, 발표 자료 준비

7

학급 고전 박람회 개최 :

탐구발표 및 자유토론

모둠별 탐구 활동 후 내용을 바탕으로 고전 주제 발표하기 질의응답 및 소감문 작성

 탐구활동 발표

 질의응답 및 소감문 작성

 

영일1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도서 및 주제 선정 및 독서 읽기

선정이유와 함께 책을 추천하는 시간을 가지고 한 권의 책 선정 책의 목차에서 파트 선정 후 조별로 독서 활동 진행 이후 학급 토의를 통한 주제 선정

 인터넷 자료 검색

 주제 선정 및 독서

4~5

- 학급 독서 토론 진행

- 토론 실행 및 토론 결과 정리

선정된 주제로 토론을 위한 자료 준비

학급 독서 토론을 진행

토론 이후 주장 및 의견 도출

 토론을 위한 자료 준비

  학급 토론 진행

 토론 마무리 및 정리

6

결과물 제작 :

정리된 결과를 바탕으로 책갈피

제작

토론 활동을 바탕으로 환경과 관련 있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은 책갈피 제작

(앞면 : 본인의 생각 혹은 주장 / 뒷면 : 기억에 남는 명언 혹은 구절)

 주장 및 구절 정리

 책갈피 제작

7

학급 문학의 밤 개최 :

탐구발표 및 자유토론

(토론 내용 정리 및 책갈피 공유)

책갈피 소개 및 발표 진행

간단한 안내 메모 작성

교실 앞 전시

(기대효과 : 3학년 학생들에게 환경에 대한 실태와 앞으로의 보호 실천을 알리고자 함)

 책갈피 소개 및 안내 메모 작성

 책갈피 전시 > 기대효과

 

영일2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도서 선정 후 저자와 집필 배경 조사 후 독서 계획표 작성

도서 선정

집필 배경과 저자 자료 조사를 통한 배경지식 함양 날짜와 쪽수 포함한 독서 계획표 작성

 인터넷 자료 검색

 독서 계획표 작성

4~5

독서 활동 진행

독서 활동 진행 (시험 기간 제외)

 자료 조사, 독서

6

소책자 제작

독서 후 표지, 독서 계획표와 활동 후 감상을 포함한 소책자 제작

 자료 조사, 소책자 제작

7

개인별 탐구활동 개시 :

탐구발표 및 모둠별 토론

독서 활동 내용을 바탕으로 소책자 제작

탐구 결과 발표 및 모둠별 소책자 소개 시간

질의응답

 발표 과정, 결과 정리 후 자료제작

영일3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학급 특색활동 기획

- 도서 선정 및 심화 탐구 활동 내용 계획

- 토론 주제 선정 (사회 실재론과 사회 명목론의 관점에서

살펴본 안티고네의 행동 고찰)

 

4~5

도서 탐구 활동 및 토론 주제 이해 

- 도서 세부 내용 파악 및 줄거리의 이해

- 사회 실재론과 사회 명목론의 심층 교과 이해

 

6

도서 관련 토론 활동

- 관점에 따른 입장 나누기

- 선정 주제 토론 진행

 

7

활동 결과 공유 및 의견 나누기

- 입장별 의견 정리

- 토론 포럼 결과를 정리하여 포럼집 만들기

 

 

영일4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4

책 선정

- 고전 책 선정-게으름에 대한 찬양

- 책 단체 구입 후 독서

주제 선정

5

토론 활동

69시간 노동 실행를 주제로 찬반 토론 실행

 - 69시간 노동 실행과 관련된 영상 시청

 - 찬반 모둠 나누기

 - 책에 있는 내용을 활용하여 주장과 근거를 만듦

모둠 결성

 

 

 

 

 

 

 

 

 

 

 

 

 

 

 

 

 학급특색활동 학급별 세부 운영 계획

 

학급특색활동 학급별 개요

 

개 요

영중1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통해 인공지능 등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gpt 기술에 대해 탐구하고 관심 분야에 맞게 조를 구성하여 기자단 활동을 통해 학교의 각 분야에 대해서 조사함. 이를 토대로 직접 경남외고 gpt를 만들어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인공지능이 관심 분야에 사용되는 방안을 조사하고 진로 적용 사항 등을 탐구하여 진로 역량을 키움.

영중2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파괴된 종자은행에 관심을 가진 것을 계기로 잊혀져 가는 토종 종자의 인식 개선을 위하여 식물 신문을 제작함. 모둠을 나누어 씨앗 달력 만들기, 식물 이야기, 기후 변화로 사라진 식물의 분포 등을 식물 신문에 기록한 후 이를 학교 게시판에 부착하여 친구들이 지구의 미래에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함. 후에 각 진로 분야별로 모둠을 재구성하여 카드뉴스를 제작한 후 이를 발표함.

영중3

최근 유명 연예인을 비롯해 청소년까지도 마약에 손을 대고 있는 상황에서 마약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와 관련된 박람회를 열어 경각심을 심어주고자 함. 마약 탄생 과정, 마약 유통 과정, 마약으로 피폐해진 사회상을 미술품(그림, 모형 등)으로 구사해내고 순서대로 스토리텔링을 하며 그 심각성을 눈과 귀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함. 이러한 활동을 통해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선사할 수 있는 인재가 되고자 함.

영중4

2~3명 또는 개인별로 소규모 기자단이 되어 자신의 자신의 진로와 연관된 각종 사건이나 화제거리 등에 대해 교내에 있는 선생님들과 인터뷰 및 토론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지고 활동 내용을 정리하여 다양한 분야의 화제들을 종합한 잡지를 제작함.

영일1

정보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사회에서 문제가 된 인포데믹현상을 탐구하여 올바른 미디어 사회의 미래 인재로 나아가고자 함. 다각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여러 분야 (경영, 국제, 언어, 미디어, 심리, 교육, 행정 등)의 관점에서 조별 모여 활동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식의 결과물들을 제작함. 이후 모든 결과물을 하나로 엮어 우리만의 인포데믹 관련 책을 집필하고 함께 최종본을 읽으며 책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짐.

영일2

일상 속 자연스레 자리 잡은 초거대 연결 사회에서 전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챗 gpt의 전망과 활용 방안에 대한 신문 기사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크랩한 내용을 학급 게시판에 기재함. 여러 직업 분야에서의 신문 기사를 탐구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사회 문제를 다각도에서 분석하고, 관련 진로 역량을 함양함.

영일3

하나의 공통된 사회 문제를 학급 탐구 주제로 선정하여 탐구한 후 진로 분야(경영, 국제, 미디어, 인문 등)에 따라 사회 집단을 나누고 사회 문제에 해당하는 가상의 상황을 설정함. 형성한 사회집단을 관찰하여 발생 문제에 따른 분야별 사회 집단의 변화를 확인하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와 가치관에서 비롯된 입장과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고 각자의 입장을 공유하는 토론을 통해 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함. 학급 단위의 주체적 진로 포럼을 통해 심화된 진로 역량을 기르고 학급 구성원들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자기주도적 탐구역량 향상을 기대함.

영일4

최근 이슈나 사회현상의 대상이 되는 chat gpt에 대해 탐구함. 인공지능이 사용되는 영역, 역사 등 인공지능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고 자료 분석 능력,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력 등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함. chat gpt를 알아본 후 chat gpt를 실제로 사용하고, chat gpt와 관련된 이슈(에세이 문제, 블랙박스 머신러닝, 파인 튜닝 등 새로운 경제 분야)를 진로 분야별로 나누어 탐구한 후, 인공지능 이슈 신문을 제작하고 발간함. 나아가 자신의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바탕으로 모둠별 탐구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함. 학급 진로 포럼을 개최하여 탐구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심화된 진로 역량을 함양함.

학급특색활동 학급별 세부 계획

 

영중1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주제 선정 및 주제 관련 탐구

인공지능, gpt에 대한 내용에 대한 탐구

관심 분야별 조 구성

 인터넷 활용 개인 자료 조사

4~5

분야별 모둠 설정 및 진로 적용 탐구

관심 분야별 기자단 활동

진로와 관련하여 챗 gpt의 활용 방안, 문제 사항 등을 조사  경남외고 gpt제작

문제점 및 장단점 확인

 모둠별 주제 설정 탐구

6

분야별 주제 선정 후 인공지능 챗봇 사용

분야별 관련 주제 선정

사용 후 평가

발표 자료 준비

 gpt 사용

7

학급 포럼 개최:

최종 결과 보고서 작성

내용 탐구, 진로 적용 탐구, 실사용 보고서 등을 종합 개인별 최종 보고서 작성

발표

 결과 정리 후 발표

 

영중2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모둠을 나누어 각 모둠이 다룰 식물에 관한 주제 선정

모둠을 구성

모둠별 토의를 통해 주제 선정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4~5

선정한 주제에 대해 조사한 후 이를 식물신문에 기록

모둠별 주제에 따른 내용 조사

자료수집

식물신문 제작 발간

학교 게시판에 부착

  주제별 칼럼 작성

 식물신문 발간

6

진로 분야별로 카드뉴스 제작

진로별 모둠별 탐구 주제 선정

탐구한 활동을 카드뉴스로 제작

 모둠별 탐구주제선정

 탐구활동, 발표 자료 준비

7

학급 진로 포럼 개최 :

제작한 카드뉴스 발표

진로별 탐구 활동 후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 발표하기 질의응답

포럼 결과를 정리하여 포럼집 만들기

 학급진로포럼

 발표 과정, 결과 정리 후 자료제작

 

영중3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스토리텔링 단계 설정

마약 탄생 과정, 마약 유통 과정, 마약으로 피폐해진 사회상에 대한 자료조사 및 모둠 구성

 분야별 모둠 구성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4~5

작품 설계

스토리텔링 단계에 따른 작품 설계 - 재료 구성 - 작품 제작

 작품 구상

  재료 선정

 모둠별 작품 제작

6

박람회 공간 구성

- 스토리텔링 단계에 따른 동선 설정 및 공간 테마 선정

- 대중매체와 시각자료를 활용한 홍보

 체험 순서 정리

 효율적인 동선 구상

 역할 분담

7

학급 박람회 개최 :

탐구발표

- 작품 소개

- 캠페인(홍보) 활동 :

학생들에게 경각심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팜플렛을

제작해 교내에서 캠페인 활동을 실시

 내용 소개

 홍보

영중4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특색활동을 위한 모둠 구성 및 자료 검색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예술, 과학 등)별 모둠을 구성

모둠별 화제거리 검색 및 선정

 모둠별 화제 검색 및 선정

4~5

인터뷰를 위한 기초 조사, 질문지 제작

질문지 제작 교내 선생님과의 인터뷰 및 토론

활동 내용 정리

 질문지 제작

  교내 선생님과 인터뷰

 활동 내용 정리

6~7

모둠별 잡지제작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잡지제작

모든 모둠원들의 잡지를 종합해 책 형태로 묶어냄

잡지구성 순서

1. 화제 소개

2. 교내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

3. 자신 및 모둠원들의 의견

 잡지제작

 

영일1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시사 관련 주제 선정,

진로 관심 분야별 모둠 구성 및 분야 관점 설정 및 방향성 기획

시사 관련 주제 선정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경영, 국제, 언어, 미디어, 심리, 교육 등)별 모둠 구성

모둠별 관점 설정 및 방향성 기획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주제 선정 및 모둠 구성

4~5

조별 자료조사 및 탐구, 결론 정리

모둠별 탐구 활동 :

앞서 기획한 내용에 따라 모둠별 자료조사 실행

책 페이지에 구성될 컨셉 구도 기획
모둠별 토의

결론 도출

 다양한 자료 탐색

  다양한 컨셉 선정

 다양한 시각, 관점 모색

6

탐구 결과물 제작 및 책 집필

조사 바탕으로 결과물 최종 마무리 제작 (책 페이지) 책 제목 선정

모든 결과물을 책 한 권으로 집필

 책 제목 선정

 책 집필

7

학급 독서 출판 기념회 개최 :

탐구발표 및 자유토론 (북토크)

독서 출판 기념회 개최를 통해 분야별 작가 발표

(북토크 형식으로 진행)

서로의 감상평과 제작기 공유

 학급 독서 출판 기념회

 북토크 진행

 

영일2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진로 관심 분야별 모둠 구성 토론 및 자료 조사

진로와 관련한 관심 분야(교육, 정치, 사회, 국제, 경제, 예술, 과학)별 모둠 / 개인을 구성

모둠별 토론

자료 조사 및 결과 정리

 모둠별 인터넷 자료 조사

 직업 자료 수집

4~5

진로 분야별 탐구 주제 선정 및 탐구활동

진로 분야별 모둠 탐구 주제 선정

자료 수집

개인별 / 모둠별 활동 양식에 기초해 신문기사 스크랩

 모둠별 탐구주제선정

 개인별 / 모둠별 활동 양식에 기초해 신문기사 스크랩

6

학급 진로별 포트폴리오 개시 :

탐구발표 및 자유토론

진로별 탐구 활동

활동물 학급게시판에 기재

 활동물 기재

 탐구활동 진행

7

질의응답 및 활동 소감 작성

신문기사 스크랩 내용을 바탕으로 학급 간 질의응답 활동 소감문 작성

 질의응답

 발표 과정, 결과 정리

영일3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

- 진로 관심 분야별 모둠 구성

- 공통 사회 문제 선정 및 탐구

- 진로 분야(경영, 국제, 미디어, 인문 등)별 모둠 구성 - 학급 공통 사회 문제 선정 및 매체 조사 등을 통한

심층 탐구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4~5

사회 집단 형성 및 실험 진행

- 진로 분야별 하나의 사회 집단 가정

- 사회 문제에 따른 집단 변화 확인

 

6

집단별 입장 이해 및 토론 진행

토론을 통한 집단별 입장 이해 및 갈등 해결 방안 모색

 

7

학급 진로 포럼 :

탐구결과 발표

포럼 결과를 정리 및 발표

 

 

영일4반 세부계획

활동명

활동내용

중점사항 및 비고

3~4

학급 특색활동 기획

인공지능과 관련된 영상 시청 및 감상문 작성

 

5

chat gpt칼럼 작성 및 학급 인공지능 신문 발간

- chat gpt가 경영, 국제, 교육 등 여러 분야에 미치는

영향 및 관련된 이슈 자료 조사

· 관심 분야 설정

· 분야별로 조 나누기

· 주제 설정

- 신문 발간

 모둠별 인터넷 자료 검색

 발표 과정, 결과 정리 후 자료 제작

6

진로별 탐구 주제 선정 및 탐구활동

- 진로별 모둠별 탐구 주제 선정

- 탐구활동후 발표자료준비

 모둠별 탐구주제선정

 탐구활동, 발표 자료 준비

7

학급 진로 포럼 개최 :

탐구발표 및 자유토론

- 진로별 탐구 활동 후 내용을 바탕으로 탐구 과정 발표하기

- 질의응답 후포럼 결과를 정리하여 포럼집 만들기

 학급진로포럼

 발표 과정, 결과 정리 후 자료 제작

 

 

 기대효과

 

구성원들과의 유기적 협력과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의사소통역량 함양 기대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자기주도적 탐구역량 기대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